보통 구글링을 하다보면 maven build가 잘 되지 않는 경우 해결방법이 몇가지 있는데,

 

이틀 내내 온갖 방법을 다 사용해봤는데, 해결되지 않았다. 진짜 미치는 줄 알았다.

 

이틀 내내 에러 하나 해결하려고 매달려있는 내가 한심하기도 하고, 일을 하나도 못하고 있으니 불안감이 들었다.

 

결국... 선임연구원님을 찾아갔다.(우리의 해결사 ㅠㅠ)

 

선임연구원님이 3시간 정도? 보시더니 해결해주셨다. 

 

코딩보다 설정부분이 항상 어렵다. 

 

maven build 중 생긴 에러 모냥들(?) ㅋㅋㅋㅋ

 

요렇게 생겼거나, ** cannot be read or is not a valid ZIP file

아님 요런 모양이거나, 

\eGovFrameDev-2.0.0-\src\main\java\egovframework\com\cmm\EgovComCrossSiteHndlr.java: package javax.servlet.jsp does not exist

뭐가 자꾸 ZIP파일을 못 연다거나 존재하지 않는다는 녀석들. 

 

분명히 repository에 존재하면서!!!

 

그 외에 tomcat tmp 폴더에서 서버가 올라가면서 maven이 build 될 때 에러가 나는 경우도 있고!

 

 

구글에 있던 일반적인 해결방법과 나의 경우 어떻게 해결했는지 방법을 기록해두겠다. 

 

1. 메이븐을 업데이트 해본다.

 

방법:  프로젝트에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-> maven -> update project -> (force update of snapshot/release를 체크해주고) ok클릭

 

2. clean project

 

방법: 프레임워크(스프링 혹은 이클립스) 위의 작업표시줄에 project 클릭 -> clean

 

3. .m2 repository 삭제 후 다시 빌드

 

사용자 -> .m2 -> repository 있는 파일들을 쿨하게 모두 삭제.

 

스프링을 다시 시작하면 pom.xml에 선언되어있는 maven들이 다시 build 되기 시작함.

(이 방법이 제일 깔끔하게 잘먹히는 것 같았다.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다.)

 

 

- 난 위의 방법들을 다 써보고, jar파일을 따로 다운받아서 강제로 집어도 넣어보고 했지만, 연쇄적인 에러가 하도 많아서

 

하나의 jar파일 문제가 아니라 근본적인 문제해결방법이 필요하다고 느꼈다.

 

 

그리고 내 프로젝트의 에러를 해결한 방법!

 

 

buil path -> configure build path 에서 jre system library에서 jre가 아닌 jdk로 바꿔주니 해결!

 

선임연구원님이 jre는 잔 에러가 많으니 jdk로만 사용하라고 하셨다.

 

이틀 내내 표정이 썩어서 에러에 매달리고 야근하고 했는데, 이렇게 한 방에 해결되니 기분이 엄~청 좋았다.

 

선임연구원님 너무 감사합니다 ㅠ_ㅜ

 

+추가 내용: 이때 내 이클립스의 에러를 지금 정확히 알 수 없지만, jre나 jdk의 문제보다는 실제로 jre나 jdk의 폴더가 정말로 있는 경로인지를 확인해야한단다. build path에 설정한 jre나 jdk의 경로가 실제 내 컴퓨터에 있는지 확인해야 할 것.

 

 

출처 : https://zorba91.tistory.com/22

728x90

+ Recent posts